관리 메뉴

한국환경회의

[보도자료] 설악산 케이블카 공청회 무효, 산지관광개발 철회 촉구 기자회견 본문

성명서 및 보도자료/2015년

[보도자료] 설악산 케이블카 공청회 무효, 산지관광개발 철회 촉구 기자회견

한국환경회의 2015. 7. 22. 11:23

설악산 케이블카


 산으로 향한 삽질을 멈춰라!!


설악산케이블카 엉터리 공청회 무효
공공재인 환경을 사유화하는 산지관광개발 반대


714오늘 국립공원 삭도 시범사업 선정 공청회가 정부 과천청사에서 열립니다환경부가 설악산국립공원 오색케이블카 공청회를 기어이 강행하겠다는 것입니다국립공원위원회에 오색케이블카 안건이 올라 온지 꼭 한 달하고 이틀이 지났습니다. 설악산이 어떤 산입니까. 환경부가 지정한 국립공원, 산림청이 지정한 백두대간보호지역이자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문화재청이 지정한 천연보호구역, 그리고 유네스코가 지정한 유네스코생물권보전지역이 바로 설악산입니다. 한국정부와 국제사회가 나서서 다섯 겹으로 보호하고 있는 설악산입니다.


그런데 고작 한 달 만에 양양군이 제출한 자료들을 검토해서 반대와 찬성을 논하자는 것입니다. 한국환경회의와 자연공원케이블카반대범국민대책위원회(이하 케이블카 범대위)를 비롯한 수많은 시민사회단체들은 지금까지 줄곧 공청회 연기를 주장해왔습니다양양군이 제시하고 있는 자료들이 합리적이고 타당한지 충분히 제대로 따져볼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하지만 환경부는 상식적인 검토조차 불가능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환경부는 사업을 검토하는 민간전문위원을 재구성하라는 요구도 무시하고 있습니다현재 민간전문위원회에는 케이블카 사업자의 이익단체인 삭도협회 관계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또한 유일하게 케이블카 찬성 인사만이 민간전문위원과 국립공원위원을 겸직하여 더 많은 영향력을 발휘하게 되어 있습니다공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런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은채 환경부가 강행한 공청회를 인정할 수 없습니다이에 환경회의와 케이블카범대위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들은 공청회 참여를 거부하고 이 자리에 섰습니다범대위를 배제한채 몇몇 단체들과 양양군만으로 진행되는 공청회는 요식행위에 불과합니다.


한편 지난 79정부는 부처 합동으로 관광산업육성대책을 발표했습니다그 중 핵심은 산림관광 활성화 대책입니다국토의 65%에 해당하는 우리 산림을 국가가 나서 철저히 파헤치겠다는 발상입니다한 번 쓰고 버릴 자산이 아니라 미래세대에게 물려줘야할 유산으로 대접하던 우리 산림을 이제는 부동산 투기와 난개발의 대상으로 전락시키겠다는 것입니다.


그나마 법으로 보호하던 요존국유림, 보전산지, 백두대간보호지역, 산림보호구역은 관광활성화라는 광풍 앞에 무기력합니다. 그동안 우리 모두의 공공재로써 그리고 미래세대에게 물려줘야 할 자연유산으로써 보호받던 보호림들은 막가파식 규제완화로 그 존립 자체가 흔들립니다도대체 보호림 밀어내고 들어설 골프장리조트는 누구를 위한 것입니까.


이 땅의 산과 강은 편할 날이 없습니다강으로 향했던 삽은 이제 산으로 향했습니다설악산에서 시작해 백두대간을 따라 지리산까지 이르는 우리나라 모든 산들이 위태롭습니다. 4대강의 아픔이 지금도 선명한데벌써부터 산의 신음이 시작됐습니다지금 우리가 가는 길은 우리만의 길이 아닙니다. 선명한 오늘의 발자국이 우리 다음 사람들에겐 이정표입니다. 그래서 지금 우리가 걸어가려는 길은 그 누구라도 기꺼이 따를 수 있는 길이어야 합니다. 설악산에 세워지는 케이블카는 미래세대에게 보여줄 떳떳한 이정표가 될 수 없습니다백두대간을 위협하는 산림규제완화는 미래세대에게 기꺼이 따르라고 말할 수 있는 길이 아닙니다그래서 간곡히 요청합니다설악산에서 시작해 백두대간의 모든 산들을 향한 삽질을 거둬주십시오왜냐면자연은 모든 세대와 모든 생명이 함께 공유하는 공공재이며미래세대에 온전히 물려줘야할 유산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현재의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계획이 얼마나 엉터리인지를 낱낱이 밝힐 것입니다또한 케이블카로부터 설악산을 지키기 위해 앞으로 종교계문화예술계학계 등 사회각계각층이 함께 하는 설악산 지키기 선언운동이 이어질 것입니다. 4대강이 다 망가진 자리에 산마저 빼앗길 수는 없습니다. “금수강산이 사전에만 남아 있는 죽은 단어가 되지 않도록시민사회의 힘을 모아나갈 것입니다.

 

2015년 7월 14

한국환경회의 / 자연공원케이블카반대범국민대책위원회



20150714_[기자회견]_설악산 케이블카 공청회 무효 기자회견.pdf